자유게시판

인터뷰/ 천정식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 작성일 : 2025-02-19
  • 조회수 : 1669

 

인터뷰/ 천정식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GN시사신문 기자 / gnsisa@gnsisa.com 입력 : 2025년 02월 19일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조합원 권리 보호와 복지 향상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
 

 

 
 
 
 

 

■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을 소개한다면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2014년 10월 8일 창립된 연천군청공무원직장협의회가 전신이며, 2018년 5월 21일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으로 전환·설립됐다. 올해 2월 17일 기준, 조합원 수는 총 758명으로 가입률은 88%에 달한다.

연공노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공무원노동조합연맹에 소속돼 있고, 한국노총 경기중북부지부 회원 노동조합으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 연공노는 ▲조합원 근로환경 개선 ▲복지 향상 ▲공정한 인사제도 구축 등을 목표로 하며, 군과의 협력을 통해 노사 간 상생 발전 및 조합원 권익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다.

■ 재선 위원장으로서 중점 추진 중인 정책은?
재선 노조위원장으로서 ‘따뜻한 소통’과 ‘힘 있는 행동’을 실천하며, 조합원의 복리 증진과 사회적 권익 향상을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조합원의 실질적 근로환경 개선과 처우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합리적인 인사제도 정착과 복지 확대에 집중하는 중이다.

아울러, 공무원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군과의 상생 협력 체계를 구축해 군정 발전에도 이바지하기 위해 기쁜 땀 흘리고 있다. 

 
 
 
 
■ 현재 노·사 간 최대 쟁점과 해결 방안은?
현재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과 연천군 간의 최대 쟁점은 ‘연공노의 역할과 위상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이다. 조합은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조합 관련 업무를 추진할 때 사전협의를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연공노는 근로조건과 복지 등과 관련된 각종 위원회 및 주요 행사에 공식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노동조합이 정책 결정 과정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조합원의 권익을 보장하는 데 필수 요소다. 따라서, 노사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의와 성실을 바탕으로 노사 간 상생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지속적인 대화와 협의를 통해 노동조합의 위상을 강화하고, 조합원의 복지와 근로조건이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최근 연천군의회 관련, 성명을 발표했는데
연공노는 연천군의회 의장의 잘못된 인사권 행사와 그에 따른 사과나 공식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 모습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한다. 과연, 김미경 의장은 ‘신뢰받고 존중받는 연천군의회’를 이끌어가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바이다.

연공노는 이러한 상황을 더는 묵과할 수 없으며,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향후 대응 방안으로는 공개 항의나 상급단체와 함께 단체 행동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의회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침묵하지 않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해서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 조합원 권리증진&복지 향상을 위한 과제는?
연공노는 조합원들의 권리증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공무원의 정치기본권을 쟁취하기 위한 활동을 상급단체와 협력해 전개하고 있다. 또 ‘공무원보수위법 제정’과 같은 중요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런 활동들이 공무원의 근로조건 개선에 실질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힘쓸 예정이다.

복지 향상 측면에서도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연공노는 복지포인트의 점진적 인상으로 조합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아울러 각종 수당의 현실화와 같은 문제도 주요 과제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합원들이 더욱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특히, 특별 휴가 신설과 같은 제도적인 변화는 조합원들의 워라밸을 고려한 복지 향상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런 모든 활동은 조합원들이 직장에서 더 나은 근로환경과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과제이며, 조합은 앞으로도 조합원들의 권리 보호와 복지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 향후 활동 계획은?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은 ‘젊음’, ‘참여’, ‘상생’의 가치를 바탕으로 향후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사회적 대화를 바탕으로 조합원들의 복지와 권익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할 것이다.

또 조합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복지 정책을 추진할 것이다. 나아가, 연천군의 발전과 지역 공동체와의 상생 협력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주민과 공무원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해 상호 협력의 기반을 다져 나가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결국,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은 단순히 조합원의 권익을 증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공직자의 사회개혁과 더 나아가 전체 사회의 발전을 위한 기여를 목표로 활동할 것이다.

■ 조합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연천군공무원노동조합의 진정한 주인공은 바로 조합원 여러분입니다. 조합원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과 참여가 우리의 노조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그 역량과 지위를 높이는 원동력이 됩니다.

조합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우리 모두의 권익을 지키고 향상시키는 중요한 힘이 될 것입니다. 공무원으로서 우리는 나라와 군민을 위해 봉사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우리의 노동은 단순한 일이 아닌, 신성한 가치를 지닌 일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합원 여러분은 이 가치의 주인이자 그 책임을 함께 나누는 동반자입니다. 우리가 모두 힘을 모아 더 나은 공직 문화를 만들어가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입력